강아지 피부병과 발생원인, 예방 관리하는 방법


강아지 피부병과 발생원인, 예방 관리하는 방법

강아지 피부병은 아주 흔하기도 해서 평소에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자주 긁거나 같은 부위를 자꾸 발로 긁는다던지 혀로 핥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 흔히 피부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주 발생하는 강아지 피부병과 발생원인, 예방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피부병과 발생원인, 예방 관리하는 방법

피부병 발생 원인

dog 91765 1280

강아지에게 자주 발생하는 피부병의 발생원인은 모두 면역력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호르몬 질환에 의한 피부병 진단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면역력의 문제이니 평소 강아지가 먹는 음식이나 건강관리에 신경쓰시면 좋습니다.

  1. 곰팡이균 감염에 의한 백선(림웜)
  2. 효모감염(말레세지아, 칸디다등)
  3. 호르몬 질환
  4. 자가면역질환(루푸스)
  5. 아토피
  6. 황색포도상구균감염(화농성피부병)

림웜

피부 사상균이라는 곰팡이 감염으로 ㅅ생깁니다. 동그란 모양의 붉은 염증이라는 뜻의 림웜은 머리나 귀, 발에 주로 생기며 전염성이 강하여 사람에게도 옮길 수 있습니다. 림웜이 생긴 경우 모든 물건은 소독, 세탁하는 것이 좋고 다른 동물들과 격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니 빠른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효모감염

진균류의 일종인 말라세지아, 칸디다 효모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병입니다. 효모는 원래부터 몸속에 서식하고 있으며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문제가 생길경우 발병할 수 있습니다.

주로 발가락 사이, 사타구니, 귓속등 체온이 높은 곳에 나타나고 가려움, 악취, 각질, 습진, 자꾸 긁어 피부가 두꺼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호르몬에 의한 피부병

피부병 약을 처방받거나 연고를 발라도 낫지 않는다면 호르몬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호르몬 피부병으로는 부신피질 항진증에 의한 쿠싱 증후군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입니다.

이로인한 증상으로는 피부가 얇아지거나, 만성 피부병, 소변량 증가, 배가 나오는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갑상선 기능 저하의 경우 탈모, 염증, 색소침착, 식욕의 감소 또는 증가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루프스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루푸스는 원반모양홍반루프스와 전신홍반루프스 두 유형이 있습니다

전신홍반루프스의 경우 피부외 관절, 간, 심장등 모든 신체부위에 나타날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하며 피부염증, 관절부종, 간비대증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반모양홍반루프스는 습도가 높은 여름철 햇빛을 많이 쐬면 발병할 수 있으며 염증, 각질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아토피

강아지에게도 아토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음식, 먼지, 꽃가루등 알레르기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가려움을 심하게 느끼고 피부를 긁거나 핥고 각질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강아지 아토피의 경우 약을 처방하는 것은 임시 방편일 수 있으니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원인물질을 차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농성피부병

황색포도상구균으로 감염되는 피부병입니다. 세균 감염으로 인한 곰팡이, 알레르기, 기생충, 호르몬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dog 1191676 1280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 피부병의 가장 쉬운 처방으로는 스테로이드 연고, 비부병 삼푸등입니다. 하지만 이 스테로이드 연고는 많은 부작용을 안고 있는데요. 어린아이에게도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할때 주의를 기울이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1. 면역반응 차단
  2. 면역성 저하로 인한 합병증
  3. 다뇨,다식
  4. 탈모
  5. 스테로이드연고 만성화

스테로이드연고를 계속 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더욱 강한 성분의 스테로이드 연고를 써야 효과를 보게되어 만성화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 사용하셔야 하며 초기에 발병한 약한 피부병의 경우 단기간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법

습도관리

강아지에게 습도는 아주 중요합니다. 강아지는 몸이 털로 덮여 있으므로 목욕후 젖은 털로 오래 방치하지 마시고 빠르게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적정한 습도는 50~60%이며 여름에는 높은 습도의 경우 비부병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겨울철에는 습도가 너무 낮아 건조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지내기 좋은 습도를 항상 유지해 주는것이 피부병을 예방하는 첫걸음 입니다.

음식

강아지 피부병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음식입니다. 강아지 사료외 급여하는 음식으로 인한 알레르기 등의 원인이 대다수이며 평소 사료를 위주로 먹는 강아지라면 사료를 교체해 보는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 강아지가 먹으면 안좋은 음식
▶︎ 강아지 관절에 좋은 음식
▶︎ 강아지가 먹으면 좋은 과일

목욕

강아지 목욕은 너무 자주 할 필요 없습니다. 여름에는 1,2주에 한번, 겨울에는 3,4중에 한번으로 충분합니다. 너무 잦은 목욕과 샴푸 사용은 피부층을 약하게 만들 수 있고 피부병 발생시 피부병 샴푸를 사용하용하는 것은 크게 되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목욕시 꼼꼼한 드라이로 털을 바짝 말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영양제

강아지에게 피부병이 발견될 경우 우선 사료외의 간식 급여를 멈추어 주고 강아지 영양제를 고를때는 면역력과 체질개선에 중점을 둔 영양제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성과 무독성, HACPP인증을 받은 생산시설을 갖춘 곳에서 생산했는지 등을 살펴보고 영양제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스마일을 눌러주세요

평점 0 / 5. 투표수 0

가장 먼저 투표를 진행해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