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입양시 건강체크 항목 살펴보기


술책, 막대, 강아지, 개, 애완 동물, 행동, 동물, 놀이, 자연

반려견을 기르기로 하셨다면 견종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입양 방법등에 대한 고민등 체크할 항목들이 많습니다. 또한 반려견을 입양후 발생하는 일에 대해서도 사전에 마음의 준비를 해두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건강한 반려견을 선택하기위한 강아지 입양시 건강체크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입양시 건강체크 항목 살펴보기

▶︎ 강아지 분양방법 분류 보러가기

강아지 입양시 건강체크 항목 살펴보기

반려견을 처음 기르는 집이라면 모든 것이 서툴 수 있습니다. 한번 선택을 하면 오랜기간 함께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반려견 선택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은데요. 첫번째 항목으로 건강한 강아지를 입양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강아지 건강 상태 체크 방법 확인해보겠습니다.

  1. 생후 2개월 이상인지 확인한다.

보통 펫샵에서 강아지를 입양할 경우 생후 2개월 전후의 강아지를 분양받게 됩니다. 생후 2개월 정도가 지난 강아지는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을 가능 성이 높습니다. 강아지의 상태가 활발한지 치아나 잇몸 색상등을 확인한 후 건강여부를 체크합니다

2. 활발한지 여부 체크

강아지가 건강한지 체크하기 위하여 강아지가 활발한지 잘 걷는지,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사료를 먹는 모습, 대소변등의 문제는 없는지 체크하고 혹시 슬개골이나 고관절 부분의 아픈 곳은 없는지 체크해 봅니다.

개, 자연, 푸들, 백 권투 선수, 애완 동물, 동물, 귀여운, 강아지

3. 전체적인 얼굴 모습 체크

강아지가 건강한지 체크하려면 귀엽고 예쁜 얼굴을 가지고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눈빛이 맑고 또렷한지, 눈꼽이 끼지 않았는지 체크하고 코가 건조하지 않은지 체크해 봅니다. 귀안을 살펴보고 이물질이 끼어 있지 않은지 냄새가 나진 않는지 체크해 보고 발가락의 경우 앞발은 5개, 뒷발은 4개의 발가락이 정상인지 체크해 봅니다.

4. 피부상태 체크

반려견에게서 의외로 많이 나타나는 질병은 피부병입니다. 강아지 상태일때 피부병이 나타나는것은 드문 일 이긴 하지만 사료등으로 인한 알러지 발생이 없는지 체크해보면 좋습니다. 겨드랑이 사이, 목덜미, 사타구니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피부각질이나 울긋불긋한 곳이 없는지 살펴봅니다. 털이 고르고 윤기가 있는지 체크해보고 항문 주변으로 설사한 흔적이 없는지도 살펴봅니다.

5. 예방접종 여부 확인

생후 2개월까지 완료되어야 하는 예방접종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새끼 강아지는 예방접종이 필수이기 때문에 예방접종 확인 내역서를 받는것도 좋습니다.

▶︎ 개월별 예방접종 내역 알아보기

6. 건강상태 체크

분양당시에 강아지의 감기나 기관지등의 건강상태는 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침이나 콧물등의 증세를 보이진 않는지 체크해봅니다.

강아지 분양계약서 작성

▶︎ 한국소비자원 반려견 입양 체크 리스트 보기

강아지의 건강상태를 체크했다면 강아지 입양절차를 완료합니다. 강아이 입양에 관한 계약서를 꼼꼼하게 작성하고 품종, 분양가격, 건강상태등을 기록하여 확인합니다. 품종이 좋은 강아지의 경우 품종확인서를 받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분쟁을 피하기 위해 강아지 상태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작성하여 빠른시일내에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스마일을 눌러주세요

평점 0 / 5. 투표수 0

가장 먼저 투표를 진행해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