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입문, 몰트 그레인 블렌디드

✻ 위스키 입문, 몰트 그레인 블렌디드

위스키 입문, 몰트 그레인 블렌디드
위스키제조과정1

우리가 대표적으로 양주라고 통칭하는 갈색 빛깔의 술 종류가 엄청 다양한데요. 재료에 따라 위스키, 럼, 브랜디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오늘 위스키에 대해 알아볼게요.

위스키는 보통 보리에 싹을 틔운 맥아에 물과 효모를 넣어 발효시킨 다음에 이 술을 증류해서 오크통에 숙성시켜 만듭니다. 보리에 수분을 공급하면 보리가 발아하면서 싹을 틔우기 시작하는데 이때 보리 속에 수 많은 효소들이 생성됩니다. 어느 정도 싹이 트고 나면 이제 이 보리를 건조시켜서 보리의 발아를 중단시키고 저장성을 증가시킵니다.

맥아를 가루내어서 65도 정도의 따듯한 물에 두면 맥아 속의 효소가 보리를 당분으로 분해하면서달달한 맥즙이 만들어 집니다. 이 맥즙에 효모를 넣어주면 효모가 당분을 먹고 알콜과 이산화탄소를 만들어 냅니다. 즉 술이 되기 시작합니다.

위스키제조과정2
위스키제조과정2

이렇게 만들어진 알콜도수 10~15도 정도의 술을 증류기를 통해 증류를 해서 알코올 도수 40도 이상의 술을 만들고 이 술을 오크통에 수 년간 숙성시켜 만들어진 술이 위스키입니다.

✻ 재료에 따른 위스키 네임

❍ 몰트 위스키 : 보리만 사용

❍ 그레인 위스키 : 밀, 호밀, 옥수수, 쌀등

❍ 블렌디드 :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섞어 만든 것

  • 섞는 비율에 따라서 맛이 정말 달라지기 때문에 블렌딩 비율은 술 맛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 마스터 디스틸러

주류 제조 과정에서 마스터 수준의 기술과 지식을 가진 전문가.

제조 과정의 모든 단계를 지휘하고 지배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최종적으로 맛과 품질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역할:

  1. 제조 과정 감독: 마스터 디스틸러는 원료 선택부터 발효, 증류, 숙성, 블렌딩 등 주류 제조 과정의 모든 단계를 감독하고 지휘합니다.
  2. 레시피 개발: 새로운 제품의 레시피를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의 맛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요소들을 조합하고 실험합니다.
  3. 품질 검사: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고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식별하여 품질을 유지합니다.
  4. 맛과 향 개발: 제품의 맛과 향을 조정하고 다양한 뉘앙스를 만들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마스터 블렌더: 블렌드 위스키의 경우, 다양한 연령, 풍미, 양조장에서 온 위스키를 혼합하여 일관된 맛과 품질을 만들어냅니다.

마치며

오늘은 위스키의 주재료에 대한 위스키 분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스키 입문 몰트 그레인 블렌디드등 용어가 헷갈리 셨다면 조금은 감이 오실거라 생각합니다.

👉 로얄 살루트 21년산 25년산 32년산 가격 및 면세정보

👉 데이트에 마시기 좋은 칵테일 12종류 추천

👉 2023 신차 출시 목록 한번에 보기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135만원 1분조회 하기!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스마일을 눌러주세요

평점 0 / 5. 투표수 0

가장 먼저 투표를 진행해보시겠어요?